본문 바로가기

트렌드 trend

리포트로 알아보는 밀레니얼세대 vs Z세대

 

 

오늘은 밀레니얼세대(Y세대) 와 Z세대의 미묘한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밀레니얼세대(Millennials) 란 ?

 

밀레니얼 세대는 쉽게 말해서 베이비붐 세대의 자녀들을 일컫습니다.

Y세대(Gen Y) 라고 불리우기도 합니다.

미국에서 최초로 2000년대를 이끌어갈 세대라고해서 유래된것이라고 합니다.

 

 

Z세대(Gen Z) 란 ?

 

밀레니얼세대 바로 다음세대를 말하며,

대략 1996~2010년에 태어난 이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이런 세대의 구분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 하시는분들께 ^^

비교를 통해 큰 차이를 보여드릴께요.

특히나 마케팅의 입장에서는 세대별 행동양식을 읽어내는것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그럼 비교 시작할께요.

 

 

 

 

■ 금융거래 방식

밀레니얼 세대는 온라인 인터넷뱅킹을 대략 54%, 모바일 뱅킹을 29% 정도 사용한다고 합니다.

Z 세대들의 뱅킹 이용률이 낮은이유는 아직 경재활동인구의 주축이 아니라서 그렇겠죠.

 

 

■ 비디오게임 이용률

나름 인터넷에 익숙한 밀레니얼 세대들도 Z세대들과 비디오게임 이용비율에는

엄청난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자제품을 생산하는 수많은 글로벌기업들이 너도나도 VR 상품개발에 뛰어드는

이유를 볼 수가있습니다.

 

 

■ 영상시청방식

Z 세대들은 밀레니얼 세대들보다 더욱 영상으로 정보를 받아들이려하는 비율이 더 높습니다.

다만 여기서 눈여겨볼 포인트가 있는데요,

매일 한시간이상 TV를 시청한다는 비율은 밀레니엄 세대들이 더 높지만,

스트리밍TV 나 Youtube 를 시청하는 비율은 월등하게 Z세대들이 비율이 높습니다.

밀레니얼 세대들은 "본방사수" 에 아주 익숙합니다.

내가 먼저 볼테야!! 남들보다 한발 앞서 무언가를 접하겠다는 의지가 강한반면에

Z세대는 방송을 우선시 하기보다는 충분히 다른 매체를 통해서 재방을 손쉽게

접할수있기때문에 본방에 집착하지 않는것 같습니다.

 

 

 

■ 패션트렌드

Z 세대가 더욱 자기만의 패션을 추구하며,

패션 트렌드를 따라가려는 비율이 높습니다.

잘 알려진 트렌드를 따라가려는 비율이 밀레니얼 세대들보다 높습니다.

이를 다른말로하면 최신 트렌드를 잘 파악한다는 말이 되기도 하겠습니다.

 

 

■ 소셜미디어 영향력

 

아주 흥미로운 결과네요.

TV 광고 영향력은 월등히 Z세대가 높은반면,

인터넷 광고의 영향력은 밀레니얼세대,Z세대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리고 소셜미디어 SNS 의 댓글에 영향을 Z세대들이 덜 받네요. ^^

아주 똑똑한 세대들이네요.

지금까지는 밀레니엄세대들이 주 소비층이라 각종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댓글광고를

한다던지 해서 수익을 늘렸는지 몰라도,

미래의 Z세대들을 대비해서는 이러한 인위적인 광고는 큰 효과를 못 볼수 있겠습니다.

그래도 댓글후기가 두 세대 모두에 큰 영향을 주는것은 여전하네요.

 

 

이미지 출처 : CIVI 사이언스

 

 

 

미국내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대상으로 조사한 또다른 흥미로운 리포트를 볼까요?

 

■ 출생년도

 

 

■ 기억나는 사건은? 이거 아세요? 인구

 

9/11 사태를 아느냐 모르느냐?

플로피디스크(Floppy disk) 를 아느냐 모르느냐?

에 따라서 구분 짓기도 한다네요. 재미있는 리포트네요.

 

 

■ 경제적 영향력, 주당 TV 시청시간

아직 Z세대들이 생산의 주체를 담당하는 세대가 아니다보니 경제적 영향력은

밀레니엄 세대들이 월등하게 높습니다.

그리고 TV 시청시간은 거의 엇 비슷하게 나오네요.

확실히 시대가 변해도 변치않는  최고의 발명품은 텔레비젼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 주된 스트레스, 미래에 대한 희망, 셀프드라이빙

깜짝놀랄만한 단어가 하나 나오네요.

전화 분리 불안!!! 스마트폰을 멀리하게되면 불안증세를 갖는데서 스트레스를

가장 많이 받는다고 합니다.

 

미래에 대해 낙관적이냐 아니냐는 미세하게 Z세대가 좀 더 높네요.

여기서 주의할점!! 이 리포트는 미국에서 조사한 결과입니다 :)

 

그리고 밀레니얼 세대는 차량을 직접 운전하는데서 흥미를 많이 가지는데

Z세대는 조금은 관심이 부족하네요. 아무래도 AI 가 직접 운전하는 시대니깐요.

 

 

 

■ 소비방식, 워라밸에대한 생각 등.

 

Z세대들이 모바일 구매방식을 선호하는 정도가 월등히 높습니다.

그런데 요즘 뜨고있는 워라밸이 중요하다에 대한 생각은 밀레니얼세대가 더 높네요.

과연 이들에겐 뭐가 더 중요할까요? ^^;

 

 

 

 

 

미국의 밀레니얼세대와 Z세대의 선호도조사 그리고 행동양식을 리포트를 통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뭐 우리나라라고 크게 다르지 않을것 같네요.

특히나 IT 인프라가 너무나 잘 갖춰진 대한민국이니깐요.

 

워라밸 과 밀레니얼세대 지난글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