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life

두피, 목뒤 뾰루지 증상 어떻게 처리하면 좋을까?

- 목뒤 뾰루지 증상 왜 생기는것일까? -

안녕하세요 목뒤쪽 특히 머리를 뒤로 접었을때 접히는 부분에 뾰루지가 나는분들이 있는데요.

이럴땐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 그리고 이를 예방하는 방법은 어떤게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작성일-2022.10.07

 

목뒤-뾰루지증상-대처방법

 

■ 깨끗한 환경을 유지하자

 

뾰루지는 피부의 청결을 유지하지 못했을때 종종 생기고는 합니다.

계절적인 영향을 많이 받기는하지만 기본적으로 청결함을 유지해야합니다.

특히 자고일어나면 두피나 피부에 피지가 많이 분비된 상태인데 머리감기를 게을리한다면

막힌 모공으로 뾰루지 증상이 생길수있으니 기상후 , 잠들기전에는 꼭 머리를 감고 잘 말려야 합니다.

 

출처-픽사베이(pixabay.com)

 

■ 먹는것에 주의하자

 

목뒤에 뾰루지가 자주 생기시는분들은 특히 먹는것에 조심해야합니다.

기름기있는 음식의 섭취를 최대한 줄여야합니다.

특히 라면, 김밥, 통닭 등의 기름에 튀긴음식은 멀리해야 합니다.

저도 가끔 뾰루지가 말썽을 부렸는데 밀가루음식과 튀긴음식등을 멀리하고나서 좋아졌습니다.

몸에 과도한 지방이 쌓이지 않게 해주세요

그리고 과체중이신분들은 소식을 통해서 체중조절을 해주세요.

지방간등으로 간수치가 높아지면 뾰루지나 종기가 나더라도 잘 낫지않습니다.

실제 저도 목뒤 뾰루지로 많이 고생했는데요

체중조절후 간수치가 정상으로 돌아오면서 최근에는 이런증상이 없어졌어요 

 

 

■ 스트레스는 뾰루지의 주범

 

일단 두피나 목뒤에 뾰루지가 생길때보면 머리쪽에 열이 오르는경우가 많습니다.

예를들어 집이나 직장에서 스트레스를 받으면 얼굴이 화끈거리면서 열이 오르는 경우가있죠.

이렇게 머리쪽으로 열이 오르게되면 얼굴, 두피, 목뒤 등 다양한 곳에 뾰루지가 생기기 쉽습니다.

최대한 스트레스를 덜 받으려고 노력해주세요.

 

 

출처-픽사베이(pixabay.com)

 

■ 면역력을 높이자

 

병원에가서 이거 왜 그런거죠? 라고 물으면 거의 모든 의사선생님들이 하는말이 있다.

잘 주무셔라 ~ 

이게 무슨말이냐하면 우리가 낮에 신체활동을 하고 밤에는 푹 자야 생체리듬이 회복되고 다음날 또 열심히 일할수있게 

몸 상태가 만들어지는데요.

잠을 잘 못이루게되면 인체의 면역력은 계속 떨어지게됩니다.

이럴때 작은 자극에 의해서도 피부에 뾰루지가 생기게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밤에 푹 잘 수있도록 낮에 충분히 몸을 움직여줘서 몸을 피곤하게 만들고 매일 잠드는시간을 정해둘 필요가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잠을 잘 못 이루시는분들은 병원에서 상담을 받고 적절한 처방을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피부과 의사선생님과 상담해보면 평소에 잠을 잘 자는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해줍니다.

 

 

■ 약이나 주사처방이 근본적인 해결은 되지못한다.

 

목뒤 심각한 뾰루지의 경우 종기처럼 커져서 고름이 터지고 다시나고를 반복하는 경우도있는데요.

정말 너무 심각할때는 병원을 찾아서 항생제를 처방해서 1주일정도 먹거나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으면 나아지기도 하는데요.

이는 일시적인 처방입니다.

한번 뾰루지가 난곳에는 표피낭에 고름주머니가 잠재해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외부자극에 의해서 언제든지 다시 생길수있는 것입니다.

잦은 항생제 처방은 간에 무리를 주기때문에 피부과 의사선생님과 잘 상의해서 처방받아서 정해진 기간만 먹도록 합니다.

 

 

■ 외부자극에 조심하자

 

피부가 민감한분들은 면도를 하다가 살짝 상처가나고 뾰루지가 생기는 경험을 하신분들 많을텐데요.

이처럼 얼굴피부나 두피는 민감하기때문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조심해야합니다.

특히 헤어샵을 가게되면 전기 바리깡이나 가위 등 소독도 제대로 안된채 여러사람들의 헤어를 만지작 하다보니

이로 인해서 작은 상처가 생기기도 합니다.

보통사람들은 왠만한 상처에도 자연치유가 되겠지만 면역력이 약하거나 할때는 이때문에 뾰루지가 생길수있습니다.

그리고 소독제로 염소가 듬뿍 들어가있는 수영장에도 너무 오래있으면 피부를 약하게 합니다.

이에 가급적 피부가 약한분들은 수영장에 가더라도 한시간 이내로 짧은 수영을 즐기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