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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Vehicle

중고차에서 현대 블루링크 가입/신청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현대자동차의 블루링크 서비스에대해서 알아보고,

중고차의 경우 블루링크 서비스에 가입/신청 방법과

가입완료후 내비게이션과 앱에서의 블루링크 등록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 최종업데이트 - 2020년3월27일




■ 블루링크 서비스란 ?

현대자동차에서 생산되는 차량에 한해서 '블루링크' 라는 서비스를 사용할수있는데요

스마트폰이나 인공지능스피커를 활용하여 차량을 제어할수있게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크게는 원격공조제어, 원격문열림/문잠김, 원격창문제어, 홈투카서비스, 주차위치확인 등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아래 그림처럼 스마트키에 엔진시동기능이 없더라도 시동을 켜고 끌수있으며,

차량내부온도까지 스마트폰 앱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원격 문열기/문잠김도 가능합니다.

자동차키를 놓고왔을때 편하겠네요 ^^



다음은 주차한 위치를 깜박했을때 내차 찾기 기능입니다.

비상등 또는 경적등으로 우선 확인가능하구요



블루링크내 스마트폰지도를 통해서도 주차위치를 확인가능하다고 합니다.

전날 술드시고 주차한 위치가 기억안나시는분들께는 좋겠네요 ^^;;



다음은 차량상태 헬스체크 기능이라고나 할까요

차량의 현재상태를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시동상태, 공조설정상태, 도어잠금여부, 문열림상태등을 확인할수있습니다.

가끔 도어를 제대로 닫았는지 의심스러울때 앱으로 확인해보면되겠네요.



기타 홈투카 서비스라고해서 

인공지능 스피커와 연동해서 차량제어도 가능한데요

현재는 KT의 기가지니와 SKT NUGU 만 서비스 가능하다고 합니다.

헤이카카오를 사용하는 저는 그림의 떡인 서비스네요. ㅜㅜ


이렇게 대략적인 블루링크 서비스가 뭔지 알아봤구요

그럼 블루링크 서비스를 어떻게 신청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고객센터에 블루링크 서비스 확인하기

중고차를 인수했을경우는 우선 고객센터에 연락해서

차량종류, 차대번호 등을 불러주고 블루링크 서비스를 이전 차주가 사용했는지 여부에 따라서

무료서비스가 될수도있고, 유료서비스가 될 수도있어서 먼저 확인을 하셔야합니다.

블루링크 카카오톡 고객센터를 이용하거나,

블루링크 고색센터 전화 1899-0606 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2. 블루링크 신청서류 확인하기

위의 1번. 블루링크 서비스 확인하고나면 고객센터 상담원께서 필요서류등을 이메일또는 문자로 친절히 안내해줍니다.

신청서의 경우는 상담시 얘기한 이메일주소로 보내줍니다.

아니면 현대자동차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으셔도 됩니다.

고객센터에 문의하면 이렇게 구비서류를 문자로 보내줍니다.


<블루링크 신청서류>


- 가입신청서(회사제출용)

- 개인정보활용동의서

- 차량 계약자 신분증

- 차량등록증

- cms 출금동의서

※ 월 요금 자동이체를 계좌이체로 지정할 경우에만 cms출금동의서 제출




3. 블루링크 신청서류 작성하기

우선 신분증(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 외)과 차량등록증(차량등록원부)를 준비해주시구요.

이메일로 전달받은 가입신청서(회사제출용)을 작성합니다.

가입신청서가 pdf 문서로 오게되는데요

아래의 회사제출용에 계약자정보를 입력합니다.

중고차를 인수받은경우에는 아래의 중고차정보에 차대번호를 기입해주셔야합니다.



다음은 블루링크서비스 요금납부방법을 선택합니다.

블루링크 사용요금은 기본 월 11,000원 입니다.

1년약정을 할 경우에는  50% 할인된 가격인 월 5,500원으로 이용가능합니다.

그리고 납부방법 선택이 나오는데요

신용카드로 자동납부하는경우는 아래 신청서 부분에

카드번호, 카드명(예. 국민카드), 카드 유효기간만 입력하면 됩니다.


만약 은행자동납부(계좌이체)로 납부하실경우는 은행명,계좌번호를 기입하고,

별도로 cms출금동의서를 기입해서 제출하셔야 합니다.

출금동의서는 고객센터에서 가입신청서류와 함께 이메일로 받으실수있어요.



그리고 개인정보활용동의서에 체크를해줍니다.

필수항목은 모두 동의함에 체크해주셔야 서비스 신청이 가능합니다.



4. 블루링크 신청서류 제출하기


그럼 위의 3번까지 모두 완료하셨다면 신청서류를 블루링크 고객센터에 접수해야겠죠.

신청서류접수는 팩스와 이메일접수가 있습니다.


고객센터에서는 이렇게 팩스로 접수하면된다고 나오는데요.

팩스는 031-8086-1890 또는

031-8086-1891 으로 보내시면 됩니다.






팩스가 근처에 없는경우가 더 많으니,

고객센터에 물어봤습니다.

그냥 신청서류 기입하고 스마트폰으로 사진찍어서 이메일로 보내면 안되냐고 물으니깐

항목이 누락되지 않게 잘 찍어서 보내면 된다네요 ^^

요즘은 보험료청구할때도 영수증 사진찍어서 제출많이 받으니깐 

확대했을때 모든항목이 제대로 보일정도로만 찍어서 제출하면 되겠네요.

이메일 접수시 메일주소는

블루링크 신청서 및 개인정보활용동의서가 보내진 블루링크센터 메일로 보내시면됩니다.


Tmsmaster@hyundai.com  입니다



이렇게 신청서류를 보내고나면 서류검토에 약 3~5일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3일정도 지나니 아래와같이 블루링크 가입완료 문자가 오네요.


블루링크 완료문자 이후에는 두가지 절차가 남아있는데요 

내비게이션 설정과 원격제어를 위한 블루링크 모바일앱 설치 및 설정 과정이 남아있습니다.

내비설정을 먼저하든 모바일앱 설치와 설정을 먼저하든 상관이 없습니다.

단 내비게이션 설정시에는 차와 연결될만한 브루투스장치들은 연결해제해야된다고 합니다.

 


■ 블루링크 내비게이션 설정하기


1. 내비게이션 설정 버튼

2. 설정메뉴중에서 "BlueLink" 버튼

3. 서비스개통 메뉴 버튼

4. 개통코드 네자리숫자 "0000" 을 입력해줍니다


이렇게하면 약 1~2분정도 서버에 연결하고 개통작업을 시작하구요

완료되었다는 메세지가 나오게됩니다.

이렇게하면 내비게이션 설정은 끝이 났습니다.



■ 블루링크 모바일앱 설치 및 설정하기

구글플레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현대 블루링크"를 검색합니다.

아이콘에 b 라는 표시가있죠.

저 표시가 블루링크가 지원되는 차의 경우에는 차내의 백미러에 표시가 있습니다.

또는 SOS 표시가 있어도 블루링크를 지원되는 차량이라고 합니다.



블루링크 설치후 로그인을 먼저해야되는데요

현대자동차 홈페이지에 계정이 있으면 그 계정으로 로그인하시면됩니다.

계정이 없으시면 회원가입후 로그인하면 아래와같이 

"내 명의 차 등록" 메뉴가 초기화면에 나옵니다.



"블루링크"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었다면

아래에 신청한 차량의 차종명이 나오게됩니다.

확인버튼을 눌러줍니다.



이후 몇가지 확인을 거친후 블루링크 앱 설정까지 완료하실수 있습니다.

블루링크 설정완료후에는 이렇게 됩니다.

블루링크 설정시에 "앱 시작 시 원격제어 보기" 로 설정하시면

모바일앱 실행후 바로 아래의 화면이 뜨게됩니다.

디폴트는 지도 화면이더라구요 ^^


블루링크 서비스는 모바일앱과 차량이 직접연결되는 방식이 아니라

모바일앱에서 시동/도어설정/공조설정 등의 명령을 내리면 현대차의 블루링크 서버에 저장이되고

주기적으로 서버에서 자동차로 명령수행을 하는것이라

약간의 시간차가 발생할수있어요.

서버에 과부하가 발생할땐 한참있다 수행되는 경우도있다네요 ^^;;

이상 현대 블루링크 서비스 신청부터 앱설치과정까지 상세히 알아보았습니다.